지난 주 그것이 알고싶다에 나온 고 손정민 씨 관련 CCTV 영상에서 시간조작 의혹이 나왔고 이에 대해서 그것이 알고싶다 제작팀에서 해명을 하였습니다. 일단 지난 그것이 알고싶다에서 고 손정민 씨 사건을 다루고 난 다음에 역대급 시청률이 나오기는 하였지만 또한 폐지하라고 하는 비난 세례 또한 이어지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러한 상황에서 그것이 알고싶다에서 해명을 해야 하는 사안이 나오게 되었는데 그것은 바로 CCTV 영상의 시간 조작 의혹 때문입니다.
사실 고 손정민 씨 사건을 다루는 것은 방송국이나 혹은 일반 인터넷 유튜브 채널들의 입장에서는 양날의 검이라 할 수 있습니다. 확실한 것은 아무것도 없는 상태에서 고 손정민 씨 친구가 범인이라고 믿고 있는 사람들의 입장에서는 그 누가 뭐라 해도 자신들이 믿고 싶은대로 말할 수밖에 없고 마찬가지로 고 손정민 씨 친구가 범인이 아니라고 하는 사람들조차도 확실하게 증거를 제시할 수 없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기본적으로 한 사람의 희생자가 나왔을 때에 그 사람이 희생이 된 이유에 대해서 혹은 사실 과정들을 파악하기 위해서 많은 노력이 필요하지만 실질적으로 그 모든 소상한 과정이 파악이 된다는 보장 자체가 없습니다. 그러한 완벽한 해명이 있다고 한다면 그곳은 오히려 드라마나 영화와 같은 작품 세계 내의 세상일 것입니다. 그러한 측면에서 그것이 알고싶다에서 해명을 하게 되면 고 손정민 씨 친구가 범인이 아니라는 증거가 확실하다고 하더라도 그 안에서 빈틈을 찾아낼 수밖에 없습니다.
무엇이 그리고 누가 진실을 말하고 있는지에 대해서 확인할 수 있는 방법 자체는 고 손정민 씨가 죽음을 맞이한 시각 자체가 그리고 그 장소 자체가 확인이 거의 불가능한 곳이기에 확실한 것은 아무것도 없다고 보는 것이 맞을 것입니다. 그것이 알고싶다에서 해명을 하면 할수록 고 손정민 씨 친구가 범인이라고 주장하는 사람들 측에서는 새로운 조작 의혹을 내밀 것입니다.
또한 그러한 조작 의혹들을 모두 설명이 가능하다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기 때문에 이 번 문제는 완전히 잊혀질 때까지 기다리거나 새로운 사건이나 의혹들이 나올 때에야 비로소 사람들의 기억 속에서 흩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것이 알고싶다에서 야심차게 준비를 하고 방송을 하였지만 해명이 완벽하게 된다는 보장 자체가 없기에 이번 시간조작 의혹이나 재연 영상과 관련하여 논란은 계속 될 것입니다.
고 손정민 씨 아버님의 입장에서는 지금의 울분을 해소할 수 없다는 것 자체가 안타깝기는 하지만 그러나 이번 논란이나 의혹이 완벽하게 해결이 될 것 같지는 않습니다. 고 손정민 씨 아버지의 생각과 달리 그것이 알고싶다 측에서나 경찰 측에서 이번 문제가 타살이 아니라 사고사라는 쪽으로 결론을 내린 것 같기는 합니다. 그러나 그 결론이 완벽히 이해되기에는 지금의 상황이 너무 어렵게 꼬인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