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샤오미 사과 한복 왜곡 여전 결정적인 이유

셰에라자드 2021. 2. 16. 16:01
반응형

중국 스마트폰 업체로서 최근 한복과 관련하여 논란을 일으켰던 샤오미가 사과를 하였습니다. 샤오미는 최근 스마트폰 배경화면 테마스토어에 한복을 중국 문화로 소개한 부분이 있어 논란을 일으켰습니다. 사실 중국의 동북공정도 문제인 판에 중국이 우리나라 문화인 김치와 한복이 자기들의 문화라고 주장하는 모습을 보여주어 눈쌀을 찌푸리게 하고 있는데 중국이 메인 IT 기업인 샤오미에서도 같은 잘못을 저지른 것입니다.
      


우리나라의 많은 네티즌들은 샤오미의 한복 중국 문화 지정 문제에 대해서 단호히 비판을 하였고 세계 여러 나라에서는 중국의 이러한 행태에 대해서 비웃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당연히 이에 대해서 샤오미는 사과를 하였지만 결국 한국 문화로 바꾸지 않고 문화로만 써놓아 중국 네티즌들의 눈치를 보고 있는 것으로 보여 한국을 무시하는 행보를 계속 보이고 있어 안타까움을 주고 있습니다.

 

 

 

사실 현재 중국이 한국의 문화 즉 김치와 한복을 자신들의 문화라고 억지를 부리는 이면에는 과거 문화혁명으로 인해서 중국의 문화들이 일소를 해버려서 중국 문화라는 것을 찾기에 힘든 부분이 있고 또한 현재 미국과의 관계 설정에 있어서 코너로 몰리고 있기도 하고 코로나19로 인해서 전세계적으로 중국 비토 여론이 계속 생기고 있습니다. 
       


그렇다보니 중국과 중국인 입장에서는 자신들이 우월하다는 목소리를 내기 위해서 우리나라를 비롯한 베트남 쪽의 문화에 대해서 자신들의 문화를 종속받은 것이다라고 주장하고 싶어하는 마음이 강하게 하고 싶은 것 같습니다. 특히나 우리나라는 기생충을 비롯하여 방탄소년단과 같이 세계에서 인정받는 인적 존재들이 풍부하며 넷플릭스를 통해서 세계 속으로 우리나라 미디어 콘텐츠들이 인정을 받고 있습니다. 
         
중국인들 그리고 중국 기업이 우리나라 문화에 대해서 억지를 부려 우리나라의 문화를 한 단계 내려보려고 하는 의도가 분명히 있어 보입니다. 그렇다보니 적어도 중국에서 인정을 받고 싶은 그리고 중국의 풍부한 소비자들의 마음을 얻고 싶어하는 중국 기업이나 중국 사람의 경우 한국 문화의 중심 중 하나인 김치와 한복을 중국 문화로 탈바꿈시키는 것으로 중국 국민의 마음을 얻으려고 하고 있으며 이번 샤오미의 사과로 어느 정도 종결이 된 한푸 한복 논란 또한 마찬가지로 보는 것이 맞을 것입니다.
     


샤오미가 사과를 한 것은 샤오미는 중국 내수 시장만 보는 기업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또한 중국 내수 시장을 신경쓰지 않을 수 없는 샤오미이기에 한복은 중국 문화는 아니지만 그렇다고 해서 한국 문화로 적고 싶지 않다는 마음을 은연 중 보인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샤오미의 반쪽 사과가 해결이 되기 위해서는 중국 국민들이 국수주의를 넘어서서 파시즘으로 가는 행태를 스스로 바꿔야 하지만 그럴 가능성이 별로 없기에 안타까울 뿐입니다. 

반응형